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푸터바로가기

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닫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6월 30일, 크라우드 펀딩「농식품 전용관」본격 운영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16-07-01
조회수 1385

6월 30일, 크라우드 펀딩 「농식품 전용관」 본격 운영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농식품 분야 창업 초기기업의 자금조달을 돕고 건전한 농식품 벤처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6월 30일부터 “크라우드펀딩 농식품 전용관”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 크라우드펀딩이란 대중(crowd)으로부터 자금을 조달(funding)한다는 뜻으로서,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신생기업들이 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집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 농식품 분야의 경우, 타 부문에 비해 민간투자가 활성화되지 않아 초기창업기업의 자금 마련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온 터라, 크라우드펀딩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4월 농식품 전용 플랫폼을 개설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 이에 이달 말일부터 오픈트레이드, IBK투자증권, 오마이컴퍼니 등 3개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 포털 내에 농식품 기업을 위한 별도 페이지를 마련하여 투자자들에 대한 농식품 기업의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 농식품 전용관의 펀딩 제1호 기업으로는 ㈜라팡(IBK투자증권), ㈜바이오MPS㈜어비트(오마이컴퍼니), ㈜모야모㈜파슬넷(오픈트레이드) 등 5개 기업이 참여하여 6월 30일 펀딩을 개시한다.

- 현미 쌀빵 제조 및 프렌차이즈를 운영하는 ㈜라팡은 IBK투자증권을 통해, 식물도감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야모와 농산물 직거래 유통시스템을 제공하는 ㈜파슬넷은 오픈트레이드를 통해 펀딩을 진행하게 되며,

- 대두 유산균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요거트 및 콩액을 제조하는 기업인 ㈜바이오MPS와 축산 분야 ICT 활용 토탈솔루션을 제공하는 ㈜어비트는 오마이컴퍼니를 통해 자금을 유치할 예정이다.

 

○ 농식품 전용관 오픈 하루 전인 6월 29일에 강남 노보텔 앰배서더호텔에서 농식품 전용관 런칭 행사를 갖고, 50여 명 내외의 전문 투자자 및 기관 투자자(VC)들을 초청하여 상기 5개 펀딩참여기업에 대한 투자설명회(IR)를 개최될 예정이다.

크라우드펀딩 농식품전용관 및 투자설명회에 대한 자세한 문의사항은 농업정책보험금융원(02-3775-6770, 6764)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 한편 농식품부는 연말까지 크라우드펀딩 참여를 희망하는 50여개 기업을 선발하여 동영상제작, 재무제표 설계 등 펀딩 참가 요건을 갖추는 데 필요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농식품 기업의 크라우드펀딩 활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 컨설팅비용의 20%(VAT별도)자부담 하에 증권형은 최대 300만원, 후원형은 최대 2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

또한 농식품 전용관을 운영하는 3개 중개업자들은 농식품 전용관 홍보신규 투자대상 발굴참가기업 간 네트워킹 등을 지원함으로써 농식품 기업의 투자유치를 적극 도울 예정이다.

 

○ 농식품부 남태헌 창조농식품정책관은 “금번 크라우드펀딩 전용관 런칭을 계기로 잠재력 있는 농식품 창업 기업에 대한 투자붐이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하며,

“크라우드펀딩에 관심 있는 기업들은 하반기 수시모집을 통해 컨설팅에 참여하길 바라며, 참신한 농식품 아이템의 발전을 위해 의미 있는 투자를 희망하는 투자자들의 많은 참여와 성원을 기다린다”고 덧붙였다.